즐겨찾기+  날짜 : 2020-06-04 오후 10:07:5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검색
속보
뉴스 > 사회

“실질적 자치분권 강화·지역현안 해결”

경북도의회, ‘현장소통Day 경주시의회를 가다’ 개최
자치분권·자치법 개정 동향과 대응·지역현안 등 논의

김구동 기자 / 입력 : 2019년 07월 04일
↑↑ 경주서 경북도의회가 지방분권강화 협력방안과 도내 23개 시군의 현안청취 및 해소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직접 현장으로 찾아가 시군의회와 묻고 답하는 소통 간담회를 열고 있다.
[경안일보=김구동기자] 경북도의회가 지방분권강화 협력방안과 도내 23개 시군의 현안청취 및 해소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직접 현장으로 찾아가 시군의회와 묻고 답하는 소통 간담회를 경주에서 개최했다.
지난 3일 장경식 경북도의회의장은 경주 힐튼호텔에서 경북도의회 최병준 윤리특별위원장(경주), 박승직 원자력대책특별위원장(경주), 박차양 문화환경부위원장(경주), 박영환 기획경제위원회 의원(영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여러 시의회 의원들과 함께 ‘현장소통Day 경주시의회를 가다’를 개최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자치분권 및 지방자치법 개정 동향과 대응’이라는 주제로 도의회에서 발표를 하고, 경주시로부터 시정 현황 및 주요 현안들을 청취하며 다양한 토론도 펼쳤다.
최병준 의원(경주)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에도 지방자치가 갈 길은 아직 멀었다면서, 오늘을 계기로 도의회와 시의회가 서로 협력해 성과를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고, 박승직 의원(경주)은 광역의회와 기초의회가 함께 모여 현장소통의 장을 마련한 점은 지방자치 역사에서 진일보한 발전이라 보여 진다며, 지역현안들에 대해서는 함께 고민하고 대응해 가자고 말했다.
또 박차양 의원(경주)은 경주시의 현안사항들을 진지하게 논의한 뜻깊은 시간으로 논의된 내용들은 검토해 도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영환 의원(영천)은 같은 생활권을 공유하는 포항, 경주, 영천은 공동 현안사업을 적극 발굴해 연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주장했다.
특히 이날 소통간담회에서는 자치분권 및 지방자치법 개정 동향 설명에 이어 관련 논의가 도의회 의원과 시의회 의원 간 있었고, 이어서 에너지과학연구단지 조성, 문무대왕릉 성역화 사업, 감포항 개항 100주년 기념사업 등 경주시 현안사업들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장경식 의장은 “신라천년의 찬란한 문화와 유구한 역사를 간직한 경주에서 현장소통 Day를 개최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자치분권 강화와 성숙된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해 도의회와 시군의회가 함께 손을 맞잡고, 실질적인 자치분권 강화와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한 목소리를 내겠다.”고 밝혔다.
경북도의회는 이날 현장소통 Day 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과 제안들을 면밀히 검토해 조례입법 등 의회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은 직접 추진해 나가고, 집행부에서 처리할 사항들은 관련 대책마련을 조속히 촉구키로 했다.
김구동 기자 ga7799@gailbo.com


김구동 기자 / 입력 : 2019년 07월 04일
- Copyrights ⓒ경안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포토뉴스
오피니언
상호: 경안일보 / 사업자등록번호: 508-81-29913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용상동 1436-5
발행인 : 강병주 / 편집인 : 반병목 / mail: ga7799@naver.com / Tel: 054-823-9200 / Fax : 054-822-7799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아00170 / 등록일 2011년 2월 9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선희
Copyrightⓒ경안일보.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