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날짜 : 2020-10-20 오후 10:44:4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검색
속보
뉴스 > 경제

인크루트 `VIEW`·알바콜 `바로면접`...취업도 알바도 `비대면` 대세

인크루트VIEW’, K비대면 바우처 지원사업 선정되며 '안착'
알바콜 바로면접, 세계최초 아르바이트 영상면접 구현하며 '인기'

경안일보 기자 / 입력 : 2020년 10월 18일
↑↑ 뉴시스
[경안일보=온라인 뉴스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올해 채용상 가장 큰 달라진 트렌드는 바로 비대면 도입이다.
시험장을 가지 않고 집에서 온라인 필기시험을 치르고, 회사를 가지 않고 역시 집에서 면접을 진행하는 등 언택트 채용활동이 증가한 것.
기업에서도 디지털 전환(DX) 차원에서 AI면접, 화상면접 등을 선호하는 추세다.
실제 인크루트 설문조사 결과 인사담당자의 71.3%는 코로나 안정화 이후에도 언택트 채용을 도입할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이런 연유로 취업포털 인크루트(대표 서미영)와 바로면접 알바앱 알바콜이 내놓은 비대면 면접 솔루션이 각광을 받고 있다.
먼저 올해 인크루트가 출시한 비대면 디지털 채용솔루션 ‘인크루트VIEW’는 ▲화상면접 외에도 ▲영상면접과 ▲인성영상면접 등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해 지원자를 평가할 수 있다.
▲영상면접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했고, ▲인성영상면접은 영상면접에 인성검사를 실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로써 인사담당자는 대면면접 이전에 지원자의 인터뷰 영상을 확인해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면접 후보자 사전 탐색이 가능해진 것.
이미 ▲롯데그룹 ▲국민은행 ▲금호건설 그리고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수력원자력공사 ▲중소기업유통센터 등 공공기관까지 유수의 기업들이 이용, 인사담당자의 채용업무 효율 증대에 도움을 제공했다는 평가와 함께 높은 만족도를 드러낸 바 있다.
특히 ‘인크루트VIEW’는 지난달 인크루트가 ‘2020년 K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의 ▲화상회의 부문 공급기업으로 선정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에 따라 대기업 및 공공기관 외에도 중소기업, 벤처기업, 스타트업의 전문인재 채용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그런가 하면 인크루트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콜은 지난 3월 일찍이 기존의 ‘바로면접’ 서비스에 AI 기술을 도입했다.
원하는 조건에 맞는 알바생만을 연결하여 바로면접이 진행되기 때문에 매칭률은 높이고 면접 절차 및 소요시간도 단축시켰다.
또한 아르바이트 영상면접과 채팅면접까지 구현해 사업주가 등록한 면접 질문에 알바생이 영상 또는 채팅(텍스트)로 답변하여 면접을 볼 수 있게 시스템을 제공 중이다.
특히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시스템에 AI 기술을 접목하고 비대면 면접 시스템을 도입한 것은 알바콜이 국내는 물론 세계 최초다.
이렇듯 인크루트와 알바콜은 코로나19로 위축된 구인구직 시장에서 언택트(Untact) 채용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인크루트 서미영 대표는 "앞으로도 채용 트렌드를 이끌고 개발에 지속적으로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뉴시스


경안일보 기자 / 입력 : 2020년 10월 18일
- Copyrights ⓒ경안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포토뉴스
오피니언
상호: 경안일보 / 사업자등록번호: 508-81-29913 / 주소: 경상북도 안동시 경동로 829
발행인·편집인 : 권영석 / mail: ga7799@naver.com / Tel: 054-823-9200 / Fax : 054-822-7799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아00170 / 등록일 2011년 2월 9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선희
Copyrightⓒ경안일보.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